콜오브듀티 모딩 2. 콜오브듀티의 구조 - 주요 gsc파일에 대해
Dev./CoD Modding 2012. 4. 17. 00:55콜오브듀티 모딩에서 자주 쓰이는 gsc파일들은
모드/raw/maps/mp/gametypes
에 있습니다.
이 경로로 들어가 보면 상당히 많은 gsc파일이 있는데요, 모두 사용되는 것은 아닙니다. 안심. 이 중에서 주로 쓰이는 gsc파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_globallogic.gsc
: 이름과 같이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을 제어합니다. - _menus.gsc
: 여러가지 메뉴와 gsc의 코드를 연결합니다. - _quickmessages.gsc
: B를 누르면 나오는 퀵메뉴의 각 메뉴에 반응할 코드를 연결합니다. 새로운 퀵메뉴 항목을 추가하려면 _menus.gsc와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. - _weapons.gsc
: 이름 그대로 무기 관련 코드가 들어있습니다. 죽을 때 무기를 드랍한다던지 클레이모어 제어 등 - dm.gsc
: 개인전(Free-for-all)의 흐름을 제어합니다. - dom.gsc
: 제압(Domination)의 흐름을 제어합니다. - koth.gsc
: 사령부(Headquarters)의 흐름을 제어합니다. - sab.gsc
: 사보타주(Sabotage)의 흐름을 제어합니다. - sd.gsc
: 수색섬멸(Search and Destroy)의 흐름을 제어합니다. - war.gsc
: 팀 데스매치(Team Deathmatch)의 흐름을 제어합니다.
이것 외에도 여러가지 파일들이 있는데, 파일 이름을 보면 대충 그 기능을 짐작할 수 있고, 파일을 열어서 함수 이름이나 코드를 조금만 살펴보면 쉽게 해당 파일의 기능과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 (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은 필요합니다)
콜오브듀티4 모딩을 하면서 가장 많이 수정하게 되는 부분은 바로 _globallogic.gsc입니다. 이 파일에 게임 진행에 필요한 주요한 함수들이 들어있습니다. (모던워페어2나 블렉옵스는 이 파일을 기능에 따라 몇 가지의 파일로 나누었습니다. 제 생각에는 블랙옵스가 가장 모딩하기 편하게 나눈 것 같습니다)
예를 들기위해서 몇 가지만 살펴보면 _globallogic.gsc에는 게임 시작과 끝을 제어하는 함수는 물론 플레이어를 사살했을 때나 스폰(혹은 리스폰)할 때, 자신이 데미지를 입었을 때 호출되는 함수들이 들어있습니다.
다음 포스트에서는 gsc코딩에서 자주 사용되는 함수나 문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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