콜오브듀티 모딩 1. 콜오브듀티의 구조 - 파일 타입에 대해서

Dev./CoD Modding 2011. 4. 2. 13:48
알림! 이 글은 제가 지금까지 모딩하면서 알게된 것들이고 정확한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. 부족한 점이 많지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:D

첫번째 포스트는 콜오브듀티에서 사용되는 파일 타입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.

콜오브듀티가 설치된 폴더를 열어보면
우선 iw3mp.exe와 iw3sp.exe가 있구요. (콜오브듀티4의 경우)

main폴더에 .iwd (InfinityWard 압축) 파일들과 main/video에는 .bik (Bink 비디오 압축) 파일들이 있고,
zone/english폴더에는 .ff (FastFile 압축) 파일들이 있습니다. (한글판의 경우 zone/korean입니다.)
miles폴더에는 .flt과 .asi (Miles 오디오 압축) 파일들이 있습니다.

모딩할 때에는 .ff와 .iwd파일 형식만 필요합니다.

.iwd파일은 적당한 압축/해제 프로그램으로 열면 그냥 풀리는. 압축파일에서 확장자만 바뀐 파일입니다.
.ff파일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풀 수 없는 파일입니다.
.iwd파일은 모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수정할 수 있고 .ff에 들어있지 않는 파일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, 하지만 .ff파일은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iwd 수정의 대표적인 예로는 weapons 폴더의 무기 성능을 수정해서 사용하는 경우 입니다. .iwd 추가는 피/레그돌 효과 추가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. 단, .ff파일에서 이미 수정된 경우에는 .iwd파일의 내용으로 덮어씌울 수 없습니다.

그러므로 사용자가 수정해도 괜찮은 내용은 .iwd에, 그렇지 않은 내용은 .ff에 넣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(예외로 weapon 타입은 .ff에 넣을 수 없습니다. 밑에서 추가 설명 하겠습니다.)

참고: 콜오브듀티2 모딩은 .ff파일이 없고 모두 .iwd파일만 사용합니다. 또 클라이언트가 모드파일을 다운로드 하지 않아도 서버만 모드파일이 있으면 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.

이제 자주 쓰이는 raw파일 타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raw파일들이 .ff파일이나 .iwd파일에 압축되어 있는 것입니다.
  • .gsc (스크립트 파일)
  • .menu (메뉴 파일)
  • .inc (메뉴 파일)
  • .iwi (InfinityWard Image 파일)
  • .csv (Comma-separated values 파일)
  • .csc (클라이언트 스크립트 파일)
위와 같은 raw파일 타입이 모딩할 때 자주 쓰입니다.
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.


파일 타입
설명

gsc  모딩의 80% 이상을 차지하는 파일입니다. 스크립트 파일로 대부분의 콜오브듀티 상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

menu  확장자 대로 메뉴파일입니다. 일반적인 메뉴와 팝업 그리고 HUD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.

inc  menu파일에는 크기 제한이 있기 때문에, 크기 제한에 걸리는 경우 .inc파일로 확장자만 바꿔서 컴파일 합니다. 이 경우 다른 menu파일에서 include를 해줘야만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.

iwi  InfinityWard Image 파일 입니다. dds파일로 변환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.

csv  상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사운드 파일 등을 gsc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.

csc  gsc와 같지만 client-side 스크립트로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실행 됩니다. 월드엣워 이후로 추가 되었습니다.

추가로 weapon파일이 있습니다. 이 파일은 확장자가 없지만 파일 안에 weapon파일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내용이 들어 있으면 자동으로 컴파일러가 weapon파일로 인식합니다. weapon파일은 .ff에 컴파일해서 넣을 수 없습니다. 예외로 모던2는 .ff에 컴파일 되어 있지만, 모던2 모드툴이 없으므로 신경 쓸 것은 아닙니다.

이것들 외에도 더 있지만, 모딩할 때 잘 쓰지 않습니다.

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. 다음 포스트는 콜오브듀티4 모딩에서 사용하는 주요 gsc파일들의 역할에 대해 설명 해보겠습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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